2017년 10월 2일 월요일

[유튜브를 배우자] - 섹션 만들기와 삭제하기

유튜브에서 섹션을 사용하면 비슷한 유형의 동영상을 그룹화할 수 있어 시청자가 보고 싶은 동영상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. 채널 하나당 섹션은 10개까지 만들 수 있다.

먼저 섹션이 어떤 건이 알아야할 것같아 다른 유튜브를 참고하도록 하자. 아래 그림은 유명한 유튜브 채널인 [도티 TV] 메인 화면을 캡쳐한건데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구분한 불록이 섹션이다. [모바일 게임 플레이어 & 리뷰]['도티의 특별한 일상'-Vlog-[도티]]는 섹션 이름에 해당한다. 비슷한 유형의 영상끼리 섹션으로 구분한 걸 알 수 있다.

[출처 : 도티 TV]
이제 직접 섹션을 구현해 보자. 섹션을 구현하기 전에 [재생 목록]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. 재생 목록을 먼저 만드는 이유는 나중에 섹션을 구분할 때 재생 목록 기준으로 구분하기 때문이다.

① 유튜브에 로그인이 되었다면 아래 그림에서 우측 계정사진을 선택하면 아래로 확장된 리스트가 나타난다. 여기서 [내 채널]을 선택한다.



[내 채널]에 들어오면 우측상단 [레이아웃 수정][크리에이터 스튜디오]가 있고 그 중에서 [크리에이터 스튜디오]를 선택한다.



③ 좌측 목록에서 [재생목록] → [새 재생목록]을 선택한다, [재생목록 제목]에 새롭게 제목을 정하면 된다. 여기서는 [초마의 장난감 이야기]라고 제목을 붙여 봤다.


④ 여기까지 하면 좌측 목록 [라이브러리] 항목에 [초마의 장난감 이야기]라는 재생목록이 새롭게 추가된 걸 확인 할 수 있다. 만들어진 재생목록으로 섹션 추가를 위해 [라이브러리]에 있는 [초마의 장난감 이야기] → [섹션 추가]순으로 선택한다.


⑤ 콘텐츠에서 [단일 재생목록]을 선택하면 아래쪽에 추가로 선택할 수 있게 확장이 된다. [재생목록 선택]에서 앞서 만들어 놓은 [초마의 장난감 이야기]를 선택한다.


⑥ 여기까지 잘 따라했다면 섹션을 만드는 일은 끝났다. 하지만 아직 섹션에 들어갈 동영상을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[초마의 장난감 이야기]섹션에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. 여기에 동영상을 추가하는 것으로 섹션 만들기를 완성해 보자. [초마의 장난감 이야기] → [수정] 순으로 선택한다.


⑦ 이번에는 우측에 있는 [동영상 추가]를 선택한다.


[내 유튜브 동영상]탭을 선택하면 자기가 업로드한 동영상 리스트가 나타난다. (동영상을 하나 이상 업로더 한 경우에만 나타남) 이제 섹션에 추가할 동영상을 모두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.


⑨ 아래 그림을 보면 예전에 있던 [인벤터] 섹션과 지금까지 만든 [초마의 장난감 이야기] 섹션으로 나누어진 걸 확인할 수 있다.

참고

[인벤터][초마의 장난감 이야기]는 동영상의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. 이 때는 섹션으로 구분하기 보다는 채널로 구분하는게 관리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하다. 하나의 유튜브 계정으로 채널을 여러 개 만들 수 있다. 


이렇게 만들어 놓은 섹션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는 삭제할 줄도 알아야 한다. 이번에는 만들어 놓은 섹션을 삭제해 보기로 하자. 

⑪ 삭제하고자 하는 섹션이름을 선택한 후 [수정] 선택한다.


⑫ 아래 그림과 같이 점이 세로 점 세 개 찍힌 아이콘을 선택하면 리스트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[재생목록 삭제]를 선택하면 삭제가 이루어 진다.



'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'는 말이 있듯이 유튜브 채널에서 섹션만 잘 구분해도 보기 좋은 떡이 될 수 있다. 시청자가 방문했을 때 동영상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은 방문한 시청자가 다른 영상도 함께 시청할 기회가 생기므로 더 많은 동영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